공지사항

학원 필독서 안내 32-고등 대표 수필 50 2020.01.17

2005년 국어학원을 처음 개원하면서 가장 신경쓴 콘텐츠는 당연 '독서논술'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데 그냥 문학 작품만 수업해 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선정해 주세요"

"그냥 국어 수업만 하면 되지, 왜 꼭 책 읽기 수업을 해야 하나요"

"토론 수업만 해주세요"

"빨리 읽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부모님들의 요구는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원칙'을 잡았습니다.

많은 학원들이 '독서'를 포기하고, 쉬운 길을 선택할 때 '독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만들어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in-book'과 'out-book'로 이루어진 교재는 책의 중심내용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책을 예측하며 읽고, 요약하며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과 책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내용을 판단하며 읽고, 확장시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요구하는 '서술형 답안 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건에 맞는 글쓰기'의 형태를 반복 학습합니다.

모든 필독서는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선정하고, 모든 독서논술 교재 역시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집필합니다.

아이들이 다소 힘들어하고 어려워하지만 꼭 필요한 학습 과정은

'독서논술'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등대표 수필 50 ) 리베르스쿨/ 장영희, 김영주 엮음


필독서 커리큘럼을 짜면서 가장 고민되는 것중 하나는 아이들의 독해능력 향상과 고등 국어교과 관련 지식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입니다. 이 책은 후자에 초점을 맞춘 책입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 모의고사와 문학 내신에서 자주 접하게 될, 하지만 읽어 보지 않았을(?) 수필을 같이 읽어봄으로써 '국어 실력 향상'을 이루고자 합니다.

'고등대표 수필 50'은 현재 우리학원 중학생 과정의 '필독서'입니다.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in-book' 중에서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을 쓴 작가 '심훈'은 3.1운동에 가담했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수감되었습니다. (가),(나),(다) 문단으로 상황이 변화하면서, 작가의 심리는 어떻게 변화했을지 상상해서 써보세요.

​*다음은 박완서의 '트럭 아저씨'입니다. 이 글에서 '나'는 채소를 길러 먹지 않고 사먹습니다. 내가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를 윗글에 사용된 '연대감'이라는 단어를 꼭 사용해서 설명해 보세요.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out-book' 중에서

*다음 수필과 현대시는 김진섭의 "명명철학'과 김춘수의 "꽃'입니다. 두 작품을 읽고, 우리가 '이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결과와 부정적 결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해 보세요.

​*다음은 이규보가 지은 '토실을 허문 데 대한 설'이며, (보기)의 자료는 이규보의 실제 삶의 행적을 요약해 놓은 것입니다. 글에 등장하는 '이자'가 작가 이규보를 대변한다고 보았을 때, '자연의 순리에 순응하며 토실을 거부하는 이규보의 행위'에 대해 여러분이 평가해 보세요.

2005년 개원

100% 전공자 수업

대치동 직영으로 시작한 탄탄한 커리큘럼

동래 국어 학원/ 사직동 국어 학원/ 마린시티 국어 학원/해운대 국어학원

선택은

류도완 국어논술 학원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