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교별 내신 시험 분석 및 대책- 해강고등학교 ② 2020.04.29

<2019년 시행 해강고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분석>

[해강고등학교] 2019년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출판사

미래엔 독서

시험 범위

독서 교과서

III. 독서의 방법 - (3) 비판적 읽기 / (4) 감상적 읽기 / (5) 창의적 읽기

IV. 다양한 분야의 글 읽기 - (3)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우리’를 위한 기술, 적정 기술>

2. EBS 올림포스 – 38쪽~69쪽 / 82쪽~87쪽 / 수능연습2회(152~165쪽)

3. 11월 학력평가 – 비문학독서

문항 수

선택형 26문제 / 서술형 5문제 (총 31문항)

문항별 분석

선택형 1번~4번

교과서 III-(4) 감상적 읽기, 현대 시 복합 지문

* 선택형 1~4번 문항에 대한 지문은 수필과 현대시 2편이 함께 제시된 복합 지문입니다.

2, 3번 문항은 교과서 III-(4)단원의 경수필에 대한 내용 확인 문제이고, 1번 문항은 수필과 시의 내용과 표현상의 특징 측면에 대한 공통점을 묻는 문제입니다. 제시된 수필은 ‘가시’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로 인해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얻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4번 문항은 윤동주의 ‘별 헤는 밤’에 대한 표현상의 특징을 확인하는 문제로, 수업 시간에 이 시를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더라도 EBS 올림포스(50쪽)에서 다룬 윤동주 시에 대해 분석하는 글을 떠올려서 시의 특징을 추론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선택형 5번~6번

교과서 III-(5) 창의적 읽기

* III-(5)단원은 ‘해양 오염의 심각성과 오염 방지 노력의 필요성’에 대한 논설문을 다룬 단원입니다. ‘창의적 읽기’ 방법에 맞춰 ‘글에 나타난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 파악하기’, ‘글쓴이의 해결 방안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새로운 대안을 구상하고 제시하기’가 중요한 출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이 가운데 ‘글에 나타난 문제 상황과 해결 방안 파악하기’가 선택형 6번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선택형 2문제 모두 교과서 본문의 내용만 충실하게 확인했다면 풀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선택형 7번~13번

EBS 올림포스 (52쪽~69쪽) 4. 감상적 읽기 / 5. 창의적 읽기

* 선택형 7번~13번 문항에 대한 제시문은 EBS 올림포스 내에 있는 5개의 각기 다른 글로 구성되었습니다. (가), (나)는 수필, (다)~(마)는 글쓴이의 주장이 담긴 글입니다.

선택형 7번~11번 문항은 각각 글 (가), (나), (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로 EBS 올림포스에 나오는 내용을 조금씩 변형시켜 출제했습니다. 특히 10번 문항은 (다)의 서술 방식에 해당하는 것을 찾는 문제로, EBS 올림포스에 나온 69쪽 13번 ①~⑤ 선택지를 문제를 묻는 형식만 바꿔 내용 그대로 출제했습니다.

12번 문항은 (가)~(마) 가운데 제시된 <보기> 속 사례가 보여주는 속성을 설명하는 글을 찾는 문제이고, 13번 문항은 (가)~(마) 가운데 <보기>에 제시된 현대시 속의 화자 ‘구자명씨’가 처해있는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 글을 찾는 문제입니다.

7번~13문항 중에서 까다로운 문항은 없었지만 5편의 긴 글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EBS 올림포스 속의 글들을 미리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다면 주어진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데 시간이 부족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공부하고 학원에서 다시 본문을 꼼꼼하게 복습하면서 시험에 대비했다면 짧은 시간 안에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되었습니다.

선택형 14번~15번

EBS 올림포스 (152쪽~156쪽) 수능 연습 2회

* 선택형 14~15번 문항은 ‘현대 미술의 시장’에 대한 설명문이 제시된 문항입니다. 14번 문항은 EBS 올림포스에 나온 문제(154쪽 2번)를 변형한 문제로, 제시문을 바탕으로 <보기>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묻는 문제가 ‘적절한 것’을 묻는 문제로 바뀌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선택형 15번 문항은 EBS 올림포스에 나온 문제(155쪽 3번)를 변형한 문제로, ㉠에서 ‘가격 탄력성이 가장 작은 상황으로 적절한 것’을 찾는 문제가 ‘가격 탄력성이 가장 큰 상황으로 적절한 것’을 찾는 문제로 바뀌었습니다. 가격 탄력성을 구하는 방법은 시험지에 제시된 제시문 마지막 문단에 나와 있고, 이미 EBS 올림포스 문제를 풀면서도 정확하게 확인했다면 숫자만 바뀌어 출제된 문제라 문제를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선택형 16번, 서술형 1번

EBS 올림포스 (82쪽~83쪽)와 연계된 지문

* 선택형 16번 문항과 서술형 1번 문항은 EBS 올림포스(82쪽)에 제시된 ‘정치 논리와 경제 논리’에 대한 설명문과 관련된 제시문으로, 수업 시간에 학습지로 나눠 준 내용으로 구성된 문제입니다.

선택형 16번 문항은 제시문에 대한 이해 확인 문제로 출제되었고, 서술형 1번 문항은 글 속에 제시된 ‘정치인’과 ‘경제인’의 관점을 잘 파악해 ‘정치 논리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인 방법을 쓰고 그 이유를 서술’하는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먼저 서술형 문항은 <보기>에서 제시된 ‘예산 투입 대상’과 ‘졍책의 효과’가 각각 본문에서 제시된 ‘정치인’과 ‘경제인’의 관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파악할 줄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결된 문장으로 제시하라는 조건이 나와 있는데 3점의 배점 가운데 이 조건이 1점을 차지하기 때문에 문제에서 주어진 ‘정치 논리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인 방법’, ‘그 이유’를 ‘완결된 문장의 형태’로 제시해야 감점 없는 답안을 쓸 수 있습니다.

선택형 17번~19번, 서술형 2번

EBS 올림포스 (86쪽~87쪽) III. 독서의 분야 – 3. 과학‧기술 분야의 글읽기

* 선택형 17~19번 문항, 서술형 2번 문항은 ‘코리아의 영원한 1등, 양궁’에 대한 설명문이 제시된 문항입니다. 17번 문항은 제시된 <보기>가 설명문의 어느 문단과 관련되는 것인지를 찾는 문제입니다. 제시문 (가)에서 양궁에서의 ‘각도’, ‘포물선’ 운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보기>에서도 축구에서의 공의 ‘각도’, ‘포물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므로 공통된 단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18번 문항은 제시문이 무엇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로, 글의 중심 화제를 파악해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또한 서술형 2번 문항은 EBS 올림포스에 나온 문제(87쪽 2번)를 변형한 문제로, 선택형의 <보기>가 시험에서는 서술형 문제로 바뀌어 출제되었습니다. 시험 대비를 위해 EBS 올림포스 문제를 풀 때 <보기>를 꼼꼼하게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했어야 시험을 칠 때 ‘오조준’의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건에 맞게 서술할 수 있습니다.

선택형 19번 문항은 제시문의 (라) 문단의 내용과 관련해 ‘합력’을 실제 사례에 적용해보는 문제입니다. (라)에 제시된 내용을 확인해서 <보기>와 선택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가 구성되었습니다.

선택형 20번, 서술형 3번

교과서 IV-(3) 과학‧기술 분야의 글 읽기

* 선택형 20번 문항, 서술형 3번 문항은 ‘우리를 위한 기술, 적정 기술’에 대한 강연문이 제시된 문항입니다. 선택형 20번 문항은 제시된 ㉠‘항아리 냉장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내용을 찾는 문제로, (나) 문단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서술형 3번 문항은 6점인 [서술형 3-1]번과 2점인 [서술형 3-2]로 구성된 문제입니다. 둘 다 제시문의 (가) 문단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형 3-1]번은 글[A]에 사용된 서술 방식과 그 효과를, [서술형 3-2]번은 [B]의 빈 칸에 들어갈 ‘적정 기술의 취지’를 서술하는 문제입니다.

[서술형 3-1]번은 독서 자습서(251쪽 1번)에 있는 문제를 풀어본 학생이라면 조금 더 쉽게 답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자문자답의 방식, 질문을 통해 청중의 주의 환기 등의 내용을 제시문[A]를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술형 3-2]은 제시문 (가)에 제시된 내용 가운데 ‘빈곤층’과 ‘기술의 혜택’의 단어를 확인해서 ‘빈곤층도 혜택의 기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의 내용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서술형 문제는 조건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쉬운 문제일수록 더욱더 제시된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문장을 구성해야 감점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선택형 21~23번

11월 학력평가(16~20번)

* 선택형 21번~23번 문항은 11월 학력평가에 출제된 제시문과 관련한 문항입니다.

선택형 21번은 ㉠동기식과 ㉡비동기식 두 방식에 대해 비교하는 문제, 선택형 22번, 23번은 11월 학력평가에 출제된 17번과 19번을 변형한 문제입니다. 제시문의 내용만 확실하게 파악했다면 제시문에 나온 내용으로 모든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는 내용 확인 문제입니다.

선택형 24~26번

교과서 III-(3) 비판적 읽기

* III-(3)단원은 ‘무정한 사회와 유정한 사회’에 대한 논설문을 다룬 단원입니다. ‘비판적 읽기’ 방법에 맞춰 ‘내용의 타당성과 관점의 공정성 판단하기’, ‘표현 방법의 적절성 헤아리기’, ‘글쓴이의 의도나 사회‧문화적 이념 비판하기’가 중요한 출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비판적 읽기 방법에 대한 문제가 선택형 24번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선택형 25번은 제시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찾는 문제, 선택형 26번은 담화 표지에 관한 문제로 두 문제 모두 내용 확인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서술형 4~5번

EBS 올림포스 (62쪽~63쪽) II. 독서의 방법 – 단원 평가

* 서술형 4~5번 문항은 ‘공공재와 무임승차’에 대한 설명문이 제시된 문항입니다.

서술형 4번 문항은 제시문 ㉠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는 문제로, 그 이유를 제시문에 나온 실험의 내용을 근거로 제시해 서술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EBS 올림포스(63쪽 61번)에 나온 문제를 변형한 문제로, EBS 올림포스 6번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고, 여기에 제시된 빈칸의 내용까지 추론해서 쓰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서술형 5번 문항은 EBS 올림포스의 제시문에서 특정 문장 하나를 생략하고 그 생략된 문장의 내용을 추론해서 쓰도록 출제되었습니다. 제시문의 실험 내용을 꼼꼼하게 읽고 이해했다면 앞뒤의 문장들을 통해 생략된 내용을 충분히 확인해서 추론할 수 있습니다.

대비 방안

해강고 2학년의 서술형 문제는 교과서, EBS 올림포스의 문제나 지문을 변형시킨 형태로 출제되었습니다. 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조건이 여러 가지로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각 조건에 맞게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을 파악해서 조건에 맞게 쓰는 문장을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또한 출제된 10개의 제시문 가운데 반 정도가 아주 긴 지문이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제시문을 정확하게 읽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시험 대비를 할 때부터 EBS 올림포스나 교과서, 자습서의 문제만 풀어볼 것이 아니라 시험 범위 안의 모든 제시문과 문제의 <보기>, 선택지 하나 하나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반복적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문제의 난이도는 평이했으나 제대로 시험에 대비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부족하거나 서술형에 제시된 모든 조건에 맞게 쓰지 못하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전체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하고 내용의 계속적 반복과 확인을 통해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혼자서는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완벽하게 대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원에서 다시 한번 수업을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내신대비 교재와 서술형 대비 연습 문제 등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험 대비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05년 개원

100% 전공자 수업

대치동 직영으로 시작한 탄탄한 커리큘럼

동래 국어 학원/ 사직동 국어 학원/ 마린시티/ 해운대 국어 학원의 선택은

류도완 국어논술 학원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