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원 필독서 안내 6-도덕을 위한 철학통조림 2019.09.06




2005년 국어학원을 처음 개원하면서 가장 신경쓴 콘텐츠는 당연 '독서논술'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데 그냥 문학 작품만 수업해 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선정해 주세요"

"그냥 국어 수업만 하면 되지, 왜 꼭 책 읽기 수업을 해야 하나요"

"토론 수업만 해주세요"

"빨리 읽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부모님들의 요구는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원칙'을 잡았습니다.

많은 학원들이 '독서'를 포기하고, 쉬운 길을 선택할 때 '독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만들어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in-book'과 'out-book'로 이루어진 교재는

책의 중심내용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책을 예측하며 읽고, 요약하며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과

책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내용을 판단하며 읽고, 확장시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요구하는 '서술형 답안 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건에 맞는 글쓰기'의 형태를 반복 학습합니다.

모든 필독서는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선정하고, 모든 독서논술 교재 역시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집필합니다.

다소 힘들고, 어렵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학습 과정은 '독서논술'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덕을 위한 철학 통조림-매콤한 맛)

                             주니어 김영사/ 김용규 지음



'철학'은 아이들에게 딱딱하고 재미없는 '학문'으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철학은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기초가 될 뿐더러,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되는 '필수학문'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아빠와 딸의 질문과 응답 형식으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토론과 논술, 비문학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필독서로 선정하였습니다.

현재 우리학원 중학생 과정의 '필독서'입니다.

​​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in-book' 중에서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죄수의 딜레마' 게임이 딱 한번만 시행된다고 한다고 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서술해 보세요.

*'Tit For Tat' 전략은 단지 개인적으로만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런지 근거를 들어 주장해 보세요.

*꿀벌이나 프레리도그, 칠면조 같은 동물들은 자기 자신에게는 해롭지만 동료나 친족을 돌보는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얘기해 보세요.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out-book' 중에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한 벤담이 모파상의 소설에 등장하는 '비곗더어리'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생각과 근거를 얘기해 보세요.

*철학을 배우기 싫어하는 동생들에게 우리가 '철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책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설득해 보세요.

2005년 개원

100% 전공자 수업

대치동 직영으로 시작한 탄탄한 커리큘럼

동래 국어 학원/ 사직동 국어 학원/ 마린시티 국어 학원의 선택은

류도완 국어논술 학원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