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원 필독서 안내 17-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2019.10.07





2005년 국어학원을 처음 개원하면서 가장 신경쓴 콘텐츠는 당연히 '독서논술'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데 그냥 문학 작품만 수업해 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선정해 주세요"

"그냥 국어 수업만 하면 되지, 왜 꼭 책 읽기 수업을 해야 하나요"

"토론 수업만 해주세요"

"빨리 읽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부모님들의 요구는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원칙'을 잡았습니다.

많은 학원들이 '독서'를 포기하고, 쉬운 길을 선택할 때 '독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만들어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in-book'과 'out-book'로 이루어진 교재는 책의 중심내용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책을 예측하며 읽고, 요약하며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과 책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내용을 판단하며 읽고, 확장시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요구하는 '서술형 답안 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건에 맞는 글쓰기'의 형태를 반복 학습합니다.


모든 필독서는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선정하고, 모든 독서논술 교재 역시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집필합니다.

아이들이 다소 힘들어하고 어려워하지만 꼭 필요한 학습 과정은

'독서논술'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이성과 힘/ 조세희

'난쟁이'로 상징되는 못 가진 자와 '거인'으로 상징되는 가진 자 사이의 대립적 세계관을 통해, 1970년대 우리 부모님들이 겪었던 시대적 아픔과 슬픔을 묘사한 책입니다. 또한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야 할 꿈과 자유에 대한 열망을 그려내는 글이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 내신 및 수능, 논술과 면접에 다양하게 인용되는 책입니다.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현재 우리학원 중학생 과정의 '필독서'입니다.

​​​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in-book' 중에서

*(보기)는 김광섭의 '성북동 비둘기'입니다. 이 시에 사용된 시어 중 밑줄 친 '철거계고장'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 시어를 찾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해 보세요.


*'난쏘공'을 읽은 작가가 '성북동 비둘기'를 지었다고 가정할 때, 두 글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기준을 나누어 논술해 보세요.



*우리가 알고 있는 법의 테두리를 적용해 보면, 폭행을 저지른 앉은뱅이와 꼽추는 위법이고 사나이는 적법한 거래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앉은뱅이와 꼽추에 대해서 연민의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다음 (보기)의 선생님이 설명한 '뫼비우스의 띠'의 개념을 활용해 그 이유를 얘기해 보세요.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out-book' 중에서

*국가 경제 지표로 잘 알려진 GDP의 성장이 과연 전국민의 '행복한 삶'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다음 보기과 그래프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생각을 주장과 근거로 나누어 서술해 보세요.



*소설에 제시된 '폭력'은 어떤 것인지 요약해 보고, 그러한 '폭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기)에 나와 있는 '상상력' 중에서 어떤 것을 활용해야 할지 얘기한 후, 그 이유를 서술해 보세요.



2005년 개원

100% 전공자 수업

대치동 직영으로 시작한 탄탄한 커리큘럼

동래 국어 학원/ 사직동 국어 학원/ 마린시티 국어 학원의 선택은

류도완 국어논술 학원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