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교별 내신 시험 분석 및 대책-부산사대부속고등학교 2019.11.11

<2019년 시행 2학년 2학기 부산사대부고 중간고사>

2019

사대부고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과목 및 출판사

언어와 매체(미래엔)

문학(창비)

문항 및 배점

객관식: 24문항 (70)

서술형: 6문항 (30)

범위

범위별 배점

범위

범위별 배점

객관식

서술형

언어와 매체

1(1) 언어와 국어

8.5

 

1(2) 매체의 유형과 매체 언어

3

-

2(1) 음운

17.7

10

3(1) 매체의 정보 구성과 유통 방식

2.8

-

문학

이생규장전

5.6

 

엄마의 말뚝

6

4

이옥설

3

6

20163월 고2 모의고사 16-30(비문학 4지문 중 인문, 경제, 생물 3지문 출제)

23.2

10

20199월 고2 모의고사 16-20

-

-

총평

전체적으로 객관식은 쉬웠습니다. 특히 매체에서는 기본적인 특징을 묻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범위별 배점을 분석해보았을 때, 매체 단원의 비중은 매우 적었습니다. 문제 수와 배점도 적었고 서술형은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모의고사의 배점이 33.2점으로 제일 높았습니다. 문법인 음운단원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문학에서는 서술상의 특징, 인물의 성격 등 수업 시간에 강조한 내용이 출제 되었습니다. 문학의 서술형은 모두 학습활동이 그대로 출제되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는 선택지만 약간 변형되어 나왔습니다.

(적절한 것을 고르는 문제는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등)

구체적 대비 방안

학습활동 연계

[서술형 1], [서술형 2] 문학 서술형은 학습활동이 그대로 출제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시험 직전 보충 때, 학습활동을 서술형 대비문제로 변형하여 풀게 하고, 핵심어를 넣어 쓸 수 있도록 첨삭을 해줬는데, 이게 많이 도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학습활동 문제는 기본으로 맞힐 수 있도록 계속해서 대비할 예정입니다.

기본 개념 문제

매체와 음운 모두 개본 개념에 충실한 문제였습니다.

이는 수업 시간에 빈칸 학습지로 수업을 한 뒤, 마칠 때에는 쪽지 시험을 치고, 다음 시간 시작할 때 학습지 빈칸을 그대로 채우는 방식으로 시험을 쳐서 정확하게 외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사례 적용

[객관식 2] 국어의 특성에서 높임법의 발달이라는 개념이 지문에 나왔는데, 문제에서 구체적인 높임 표현의 적절성 여부를 묻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이는 교과서에 충실한 문제 형식이어서 수업 시간에도 높임 표현을 설명해주었습니다.

고난도 문제

[객관식 9] <이옥설><사리화>의 공통점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문학에서 다른 작품과 연관되는 외부 작품을 내는 사대부고의 특성이 드러나는 문제였습니다. 시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작품이었지만, <이옥설>의 특징만 정확히 알아도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는 모의고사 형식으로, 학원에서는 시험대비 기간 외에도 기본적인 문학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하고 있기에 이를 활용하여 평소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술형 3] ‘오이를 발음할 때 단모음 체계에 따른 변화를 묻는 문제였습니다. 학생들이 당황했을 수 있으나, 단모음 체계표를 잘 외우고 있다면 쉽게 쓸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객관식 13]에서는 선택지 5번이 헷갈릴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어미의 ‘-을 음운 개수로 치지 않는다면 틀릴 수 있는 문제였죠.

학원에서는 초성과 종성의 에 대해 강조해서 수업을 했습니다. 특히 음운 개수를 퀴즈로 내어 실수하지 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모의고사 변형 문제

[객관식 12]에서는 음운단원에서 모의고사 기출문제의 형식이 변형되어 출제되었습니다.

학원에서는 음운단원의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게 하고, 중요한 문제도 체크해주었습니다.

[객관식 18]에서는 어휘문제가 나왔는데, 이때 모의고사 기출문제와는 다른 어휘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어휘가 아니었기에 쉽게 풀 수 있었을 것입니다. ) 관통, 규정, 온전, 지향, 정당화

이는 수업 시간에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어휘들을 프린트로 정리하여 어휘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 5]에서는 모의고사 지문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문제가 서술형으로 나왔습니다.

학원에서는 모의고사 해설을 할 때 핵심 문장에 밑줄을 칠 수 있게 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기에 핵심어를 넣어 쓰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객관식 17], [객관식 19], [객관식 23], [객관식 24] 사대부고에서는 모의고사 문제를 변형할 때 적절한 것과 적절하지 않은 것을 바꾸어 내는 특성이 있습니다.

[서술형 6]에서는 모의고사 객관식 문제의 답을 서술형 문제의 답으로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학원에서는 모의고사 해설을 할 때 선택지 하나하나의 적절성을 따지고, 옳지 않은 것은 그 이유를 모두 설명해주었기에 답을 쓸 때 핵심어를 넣어 잘 적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모의고사 기출 문제가 범위에 들어가면, 사대부고 형식으로 모의고사 문제를 변형하여 풀게 해볼 것이고, 서술형으로 나올 수 있는 문제는 수업 시간에 한 번 더 강조해 줄 것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