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원 필독서 안내 33-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 2020.02.07

2005년 국어학원을 처음 개원하면서 가장 신경쓴 콘텐츠는 당연 '독서논술'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데 그냥 문학 작품만 수업해 주세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선정해 주세요"

"그냥 국어 수업만 하면 되지, 왜 꼭 책 읽기 수업을 해야 하나요"

"토론 수업만 해주세요"

"빨리 읽는게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부모님들의 요구는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원칙'을 잡았습니다.

많은 학원들이 '독서'를 포기하고, 쉬운 길을 선택할 때 '독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만들어 내고자 노력했습니다.

'in-book'과 'out-book'로 이루어진 교재는 책의 중심내용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책을 예측하며 읽고, 요약하며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과 책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내용을 판단하며 읽고, 확장시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요구하는 '서술형 답안 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건에 맞는 글쓰기'의 형태를 반복 학습합니다.

모든 필독서는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선정하고, 모든 독서논술 교재 역시 류도완 선생님이 직접 집필합니다.

아이들이 다소 힘들어하고 어려워하지만 꼭 필요한 학습 과정은

'독서논술'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 뿌리와 이파리/ 강양구

 

아이들의 절대 다수가 자연계열을 선호하며, 매일 새로운 발명품들이 쏟아져나오는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과학만능주의'에 대해 경계하며, 수많은 과학 기술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우리가 어떠한 태도를 취해야할지 같이 고민하게 합니다.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는 현재 우리학원 중학생 과정의 '필독서'입니다.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in-book' 중에서

​​*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수많은 농수산물들은 전세계 또는 국내의 다양한 지역에서 오랜 시간 이동하여 우리 밥상에 올라옵니다. 이렇게 '먹을거리'들이 많은 시간 이동하게 되면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나요? 그리고 그러한 문제들에 대해 정부는 어떤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까요?

​*다음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현대 전쟁에서 사용되는 무기인 '핵, 잠수함, 독가스, 기관총, 헬리곱터'등을 발명한 과학자들입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그렇다면 과학자들은 어떠한 '덕목'을 가져야할지 얘기해 보세요.

우리 학원에서 '직접 만든' 독서와 논술 'out-book' 중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는 과거의 소소한 일상들을 사라지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즉 '인간적 소통'의 단절을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삶의 모습이 변화하면서, 인간은 갈수록 '기계화'되어가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을 이러한 '과학 기술의 발전'이 우리 '인간의 삶의 질'에 어떤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지 정리해서 서술해 보세요.

​*가정에는 수없이 많은 가전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사를 도와주는 '세탁기, 청소기' 등의 발명은 노동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이라 예측되었지만 오히려 여성(전업주부)들의 가사노동시간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인과관계를 명확히 한 50자 내외의 글로 논술해 보세요.

2005년 개원

100% 전공자 수업

대치동 직영으로 시작한 탄탄한 커리큘럼

동래 국어 학원/ 사직동 국어 학원/ 마린시티 국어 학원/해운대 국어학원

선택은

류도완 국어논술 학원입니다!


첨부파일

site map